관심있는 것들 정리

문서 관리(노트 관리) 프로그램 본문

이것저것 긁적긁적

문서 관리(노트 관리) 프로그램

내공강화 2014. 3. 3. 01:06

MS Windows에서 동작하는 문서 관리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요했다.

 

이미 Mac에서는 킬러 앱이 몇가지가 존재하고 그 중 가장 유명하고 기능적으로 뛰어난 것으로 Devonthink(www.devontechnologies.com)가 있다.

 

구글링으로 Devonthink를 대체할 만한 프로그램을 많이 뒤져보았고 몇가지 대체 프로그램이 있는 것처럼 보였으나 결론은 그 어떤 것도 대체할 만한 프로그램이 없다는 것이다.

 

Mac에서 나름 킬러앱으로 유명한 다음 소프트웨어들이 포팅이 되었으나 사용 목적이 다르고 또 기능이 Devonthink에는 미치지 못한다.

 

 - Papers: 자료 정리를 어느정도 할 수 있지만 주 사용 목적은 논문 관리이며, 새로운 노트 생성 기능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. 단 다른 프로그램에서 생성 후 import 할 수는 있는 것으로 보인다. 문제는 DRM 생성이 자동으로 되는 시스템의 경우 모든 office나 pdf 파일은 DRM 이 생성되므로 노트를 import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.

 

 - Scrivener: 자료 정리를 어느 정도 지원하지만, 원래 목적이 글을 쓰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이고, 원래 Mac용이 Windows 용으로 Porting된 것이기 때문에 Mac에서는 사용이 원활할 수 있으나 Windows에서는 문서 포매팅 시 버그도 어느정도 보인다. 약간의 자료 정리 및 지속적인 문서 작성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.

 

 - Cyberarticle: 더 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Wizbrother 사(중국 회사인 듯 함)의 프로그램이다. 가격도 저렴하고 어느정도 강력한 성능을 보이나 파일을 HTML 형태와 RTF 로 저장하되 하나의 파일에 DB화 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한번에 파일이 깨질 수 있는 우려도 있다. 하지만 가격대 성능비로는 쓸만하다. 하지만 Devonthink가 보여주는 다양한 기능과 빠른 검색 기능이 아쉽고,  RSS Reader기능과 PDF editing 기능 등의 강력한 기능은 찾아볼 수 없다.

 

 - Microsoft Onenote: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합법적 프로그램(회사가 MS와 라이센스를 맺고 있다)으로, Cyberarticle 처럼 그나마 쓸만하다... 그러나 PDF 관련 기능이 없는 것으로 보이며, 웹 사이트 capture 시 포매팅이 좀 문제가 생길 때가 있다. 또 마우스 클릭 위치에 따라 문서 폰트가 맘대로 어긋나는 센스를 보여줘 짜증나는 경우도 많이 생긴다.

 

 - JFreeNote: Freeware로 잘 썼었지만, 주제마다 매번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기 때문에 너무나 많은 파일이 생성되는 문제가 있고 내용이 많아지니 일부 버그로 짜증이 나는 경우가 발생했었다. 물론 버전업과 함께 고쳐졌겠지만, 파일이 깨졌다는 리포트도 예전에 본 적이 있어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다.

 

이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겠지만 Devonthink 와 같은 DB 형태 지원과 함께 빠른 문서 검색(AI가 다른 S/W보다 훌륭한 듯...)이 지원되는 프로그램은 아직 없는 듯하다...

 

에효... ㅠ.ㅠ

반응형

'이것저것 긁적긁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결국 Marsedit 질렀다...  (0) 2014.08.28
macjounal6 어이없네...  (0) 2014.08.21
무료 탐색기 프로그램 발견  (0) 2014.03.03
근래들어 드는 생각  (0) 2014.01.27
죽기전에 봐야 할 영화 1001  (0) 2012.08.05